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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답형 요약
    꿀팁 2020. 9. 20. 14:19

    사조사 2급 필답형 요약 1

     

    프로빙 

    : 응답자의 대답이 불충분할 경우보다 충분한 응답을 얻어내기 위해 재차 질문하는 기술이다




    척도의 종류

    1. 명목척도 : 측정대상이 몇 개의 상호 배타적인 범주로 구분된 것에 수치를 부여하는 것 ex) 성별, 종교

    2. 서열척도 : 측정대상을 그 속성에 따라 서열이나 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수치를 부여하는 것 ex) 학점, 선호도, 계급

    3. 등간척도 : 측정대상의 속성에 따라 서열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서열 간의 간격에 있어 동일성을 유지하도록 수치를 부여하는 것 ex) 온도, 주가지수, 지능지수(IQ)

    4. 비율척도 : 측정대상의 속성에 등간척도가 지니는 성격에 더하여 절대영점이 존재하는 척도를 가지고 수치를 부여하는 것 ex) 중량, 시간, 투표율



    사전사후측정설계(사전사후측정실험설계) 

    1. 의미 :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험절차로 피험자를 무작위로 표집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작위로 배치한 후 두 집단에 대해 사전측정을 실시한다.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후 실험집단에만 실험처리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사후측정을 하여 두 집단에 대한 사전-사후 측정의 차이를 비교하여 분석하는 설계

    2. 타당성 저해 요인

    • 피험자를 무작위로 표집하지 않았고 실헙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작위로 배정하지 않아 동질성이 보장되지 않았다. 

    • 사전측정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실험처리 후 두 집단에 대한 사전-사후 측정의 차이를 비교하기가 불가능하다.

    • 피험자 선발에 문제점이 있어 피험자 선발과 실험처리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타당도를 저해한다.



    계통추출법

    : 모집단 요소의 목록표를 이용하여 최초의 표본다위만 무작위로 추출하고, 나머지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



    사전조사

    1. 사전조사의 실시 목적

    • 질문어구의 구성 :

          중요한 응답항목을 누락하지는 않았는지

          응답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게 나타나는지

          “모른다” 등과 같이 판단유보범주의 응답이 많은지 검토

          무응답 또는 “기타”에 대한 응답이 많은지

          질문의 순서가 바뀌었을 때 응답한 내용에 변화가 나타나는지

    • 본조사에 필요한 자료수집 : 면접장소, 조사에 걸리는 시간, 현지조사에서 필요한 협조사항, 애로점 및 타개방법

    1. 실시방법 : 사전조사는 본조사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으며, 본조사에 들어가기에 앞서 본조사에서 실시하는 것과 똑같은 절차와 방법으로 질문지가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시험해 보는 것으로 모집단과 대체로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소규모 표본을 대상을  질문 문항들의 타당성을 검사한다.



    층화추출법과 집락(군집)추출법

    1. 층화추출법의 개념 : 모집단을 비슷한 성질을 갖는 2개 이상의 동질적인 층으로 구분하고, 각 층으로부터 단순무작위추출방법을 적용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

    2. 층화추출법의 특징

    • 표본추출단위는 구성요소이다.

    • 층 내는 동질적이고 층 간은 이질적이다.

    1. 집락추출법의 개념 : 모집단을 조사단위 또는 집계단위를 모은 군집으로 나누고 이들 군집들 중에서 일부의 군집을 추출한 후 추출된 군집에서 일부 또는 전부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

    2. 집락추출법의 특징

    • 표본추출단위는 집락

    • 집락 내는 이질적이고 집락 간은 동질적이다.

    • 집락 내부가 모집단이 지닌 특성의 분포와 정확히 일치하면 가장 이상적이다.



   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

    1. 연역적 방법 : 일반적인 것으로부터 특수한 것을 추론해 내는 방법으로 논리적 전개는 이론 > 가설설정 > 조작화 > 가설관찰 > 가설검정 순으로 이루어진다.

    2. 귀납적 방법 : 관찰로부터 시작해서 일반적인 이론이나 결론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논리적 전개는 주제선정 > 관찰 > 경험적일반화 > 결론 순으로 이루어진다.



  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의 장단점

    1. 개방형 질문의 개념 : 응답자가 질문에 대해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는 질문

    • 장점 :

         복합적인 질문을 하기에 유리

         응답유형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할 때 사용

         응답에 대한 제한을 받지 않으므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가능성이 크다.

         본조사에 사용될 조사표 작성 시 폐쇄형 질문의 응답유형을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.

    • 단점 :

         응답을 분류하고 코딩하는데 어렵다.

         응답자가 어느 정도의 교육수준을 갖추어야 한다.

         폐쇄형 질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응답률이 낮다.

         결과를 분석하여 설문지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.

     

    1. 폐쇄형 질문의 개념 : 사전에 응답 선택 항목을 연구자가 제시해 놓고 그 중에서 택하게 하는 질문

    • 장점 :

         자료의 기록 및 코딩이 용이하다.

         응답 관련 오류가 적다.

         사적인 질문 또는 응답하기 곤란한 질문에 용이하다.

         조사자의 편견개입을 방지할 수 있다.

    • 단점 :

         응답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시킬 수 없다.

         질문의 순서가 바뀌었을 때 응답한 내용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.

         응답자 생각과 달리 응답범주가 획일화되어 있어 편향이 발생할 수 있다.

         조사자가 적절한 응답지를 제시하기가 어렵다.

     

    집단표본조사

    1. 개념 : 연구대상자를 개별적으로 만나서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적으로 모아놓고 질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이다. ex) 통계교육원에서 통계교육을 받는 공무원들을 회의실에 모이게 한 후 질문지를 교부하여 작성하게 한다.

    2. 장점 : 

    • 조사자가 많이 필요하지 않아 비용과 시간이 절약

    • 조사의 설명이나 조건을 똑같이 할 수 있어 동일성 확보가 가능

    • 필요시 응답자와 직접 대화할 수 있어 질문에 대한 오류를 줄일 수 있다.

    1. 단점 : 

    • 응답자들을 집합시킨다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특수한 조사에만 가능

    • 응답자들의 개인별 차이를 무시함으로써 조사 자체에 타당도가 낮아지기 쉽다.

    • 응답자들이 한 장소에 모여 있어 통제가 용이하지 않다.



   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보이려는 편향

    1.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보이려는 편향의 개념 : 질문자의 의도에 맞추어 자신의 생각과는 무관하게 본인이나 본인 소속집단을 우월하게 보이기 위해 응답하는 경우의 편향이다.

    2.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보이려는 편향의 감소 방법

    • 질문지 작성 시 사회적 규범을 나타내는 단어를 표현하지 않고 가능한 우회적 단어를 사용한다.

    • 응답자의 비밀을 철저히 보호해준다.

    • 설문조사 이외의 관찰이나 기계적 장치 등을 이용한다.

    • 조사자가 객관적인 지침에 따라 조사할 수 있도록 교육에 만전을 기한다.

     

    인터넷 조사의 편향발생 이유

    • 인터넷을 사용하는 대상자에 한하여 조사하므로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발생

    • 질문지 응답률과 회수율이 저조

    •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틀을 얻기 어려움

    • 동일인의 복수응답 가능성



    사전조사의 설문지 수정 시 고려할 점

    1. 사전조사의 개념 : 사전조사는 본조사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으며, 본조사 실시 전에 본조사와 똑같은 방법과 절차로 소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질문지가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

    2. 설문지 수정시 고려할 사항

    • 중요한 응답항목을 누락하지는 않았는지 검토

    • 응답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게 나타나는지 검토

    • “모른다”등과 같이 판단유보범주의 응답이 많은지 검토

    • 무응답 또는 기타에 대한 응답이 많은지 검토

    • 질문의 순서가 바뀌었을 때 응답한 내용에 변화가 나타나는지 검토



    우편조사법, 전화조사법, 면접조사법 비교

    1. 전화조사 장점

    • 면접조사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.

    • 우편조사에 비해 타인의 참여를 줄일 수 있다.

    • 면접이 어려운 사람의 경우에 유리하다.

    • 면접조사에 비해 타당도가 높다.

    • 컴퓨터 지원 (CATI조사) 가능

     

    1. 전화조사 단점

    •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.

    • 면접조사에 비해 심층면접을 하기 곤란하다.

    • 모집단이 불완전하다.

    • 질문의 길이와 내용을 제한받는다.

     

    1. 우편조사의 장점

    • 면접조사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.

    •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조사가 가능하다.

    • 응답자의 익명성이 보장된다.

    • 면접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     

    1. 우편조사의 단점

    • 질문지 회수율이 낮아 대표성이 없어 일반화하는 데 곤란하다.

    • 질문 문항들이 간단하고 직설적이어야 한다.

    • 응답자 본인이 직접 기술한 것인지 다른 사람이 기술한 것인지 알 수 없다.

     

    1. 면접조사의 장점

    • 응답의 허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.

    • 다른 조사에 비해 질문지 회수율이 높다.

    • 다른 조사에 비해 질문지가 약간 길어도 좋다.

    •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.

     

    1. 면접조사의 단점

    • 다른 조사방법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.

    • 응답자가 생각할 여유를 주지 않는다.

    • 조사자에 따라 오차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.

    • 특수층의 사람을 만나기가 어렵다.



    가설설정 시 유의사항

    1. 명확성 : 가설은 추상적인 개념상의 정의이건 조작적 정의이건 그 뜻이 명확해야 한다.

    2. 가치중립성 : 가설을 설정하는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.

    3. 구체성 : 가설은 추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는 안되며 구체적인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.

    4. 검증가능성 : 가설은 검증 가능해야 한다.

    5. 간결성 : 가설은 검증 가능해야 한다.

    6. 광역성 : 가설은 광범위한 범위에 적용 가능해야 한다.

    7. 계량화 : 가설은 계량화가 가능해야 한다.



    사조사2급 필답형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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