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엑셀] 병합된 셀에서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. 오류 해결방법 Feat. 셀병합
[엑셀 사용 TIP]
셀 병합하지 않고 셀 가운데에 글자 배치하기
먼저, 엑셀을 열어봅니다.
저는 엑셀2019를 사용하고 있지만, 대부분 2010까지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.
엑셀 2007부터는 안되는 기능이 많은 것 같아요!
그러면 이렇게 표가 있고, 이미 이쁘게 정렬을 하기위해서 '병합하고 가운데 맞춤' 기능을 사용했습니다. 평소에 우리가 정말 제목이나 머리글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. 하지만 병합된 셀에서 범위를 선택하거나 열을 잘라내는 등의 작업을 할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합니다.
그럼 B열을 한번 잘라내기를 해볼까요?
그러면 엑셀 오류메시지가 뜹니다. '병합된 셀에서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.' 이는 제목이 병합된 상태이기 때문에 원하는 범위가 정확하게 선택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. 그래서 엑셀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원활한 편집과 작성을 위해서 셀을 병합하지 않고 여러 개의 셀에 걸쳐 데이터를 표시합니다.
이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서 이미 병합된 상태의 셀들을 먼저 해제합니다. Ctrl을 누르면서 셀 병합을 해제할 셀들을 눌러주시고 Art → h → m → c를 차례대로 눌러줍니다. 이것은 Art 단축기로 생소할 수도 있지만 익숙해지면 단축기를 외우지 않아도 화면을 보면서 눌러주면 되기 때문에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그럼 '병합하고 가운데 맞춤'이 클릭되어 셀병합이 해제되었습니다.
병합된 셀이 해제되어 셀이 분리된 상태에서 Ctrl + 1을 눌러서 셀서식 창을 열어줍니다. 처음 셀서식 창에 들어가면 표시형식 탭인데 방향키(→)를 움직이면 맞춤탭으로 이동이 가능하고, Tap키를 한번 눌러주시고 방향키(↓)를 눌러주시면 텍스트 맞춤 - 가로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. '선택 영역의 가운데로'를 선택해주시고 엔터를 눌러주십니다.
그러면 왼쪽으로 정렬되어있던 글들이 가운데로 정렬이 되었습니다. 클릭해보면 셀이 병합되지 않고 각각 따로 선택이 됩니다. 이제 열이나 행을 잘라내기를 해도 오류없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. 처음 엑셀 시트를 만들 때부터 이렇게 정렬을 해주시면 더 빠른 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만약에 이전에 했던 작업을 똑같이 다른 셀에도 실행하고 싶다면 단축기 F4를 눌러주시면 됩니다!
회사에서 직접 써보고 알려주는 엑셀 꿀팁!
실무에서 필요한 부분만 콕!콕! 찝어드립니다.
올려드리는 글만 잘 숙지한다면
어디가도 엑셀 잘한다고 당당하게 말씀할 수 있어요.
아무것도 몰랐던 신입 때부터
데이터분석을 하게 된 지금까지
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.
VIVE! 비브! 만세!